1인 가구 특화형 공공주택 기본설계 공모 [A지구]

ARCHITECTURE / RESIDENTIAL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37-3번

PROJECT INFORMATION

위치                 경기도 의정부시

용도                 공공주택 / 업무시설 /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1,755.90㎡

건축면적          1,330.44㎡

연면적              24,853.30㎡

건폐율              75.77%

용적률              927.35%

규모                 지하6층, 지상 24층

설계연도          2023

단단집

의정부3동 우체국 복합 통합공공임대주택사업은 노후우체국을 철거해 의정부역의 우수한 교통편의성 기반시설 등을 활용한 양질의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주거안정에 도움이 되고, 건물 노후화로 우체국 이용에 불편을 겪던 고객들에겐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더해 최근 인구 트렌드인 1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에 적극 대응하고, 자신만의 독신문화를 즐기는 1인가구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1인 가구(청년, 고령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니즈 등이 반영된 ‘단단 커뮤니티’ 에는 계층별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북카페, 게임룸, 경로당 등’ 을 계획해 계층별로 특화하면서도 청년과 고령자의 공통 관심사인 건강, 음식에 관련된 ‘헬스케어라운지, 웰니스케어 라운지, 공유주방’ 등 쉐어 공간을 추가해 두 계층이 자연스럽게 섞일 수 있는 MIX & MATCH로 조화로운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또한 외부로 돋보이는 단단 커뮤니티 공간은 1인 가구 특화형 공공주택의 상징성과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며 활력있는 가로풍경을 선사한다.

 

또한 청년과 고령자 계층의 생활패턴을 고려해 층별로 그룹핑 된 단위세대 안에서는 1인가구의 공간적 한계를 벗어나 알파 공간 활용으로 ‘스튜디오형, 홈오피스형, 쉐어하우스형, 홈카페형 등’ 1인 가구 특화 모델을 제시한다.

 

‘단단하우스’ 는 청년들의 빛나는 도약을 위한 ‘단단한 디딤돌’이자, 고령자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보완하는 ‘든든한 뒷받침’ 이며, 나를 표현하는 시대에 발맞춘 특색있는 경관과 부족한 녹지공간을 제공하는 계획안으로써 의정부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커뮤니티의 장으로 활력이 넘치고 매력적인 장소가 될 것이다.